[정보/강좌]리코 GR 신형과 구형 비교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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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c.watch.impress.co.jp/docs/review/oldnew/20150908_720006.html

구글 번역임을 감안하고 보시길.길어서 한꺼번에 올라가지 않아서 2부로 나눠 올립니다.

그동안 ' 올드 디카의 개선」에서는 중고 카메라 점이나 리사이클 숍 등에서 낡은 디카를 찾아 구입하고 그것을 실사하여 소개한다 ...라는 스타일로 보내왔다.

이번에는 '올드 & 뉴'명기의 앨범 ""로 그리운 디지털 카메라와 함께 시리즈의 계보를 계승하는 최신 모델을 빌려, 여러가지 비교해보고 싶다. 그러면 당시의 분위기를 전하고 쉽고, 시리즈 전체의 진화 과정이 분명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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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런 연재 리뉴얼 제 1 탄은 무엇 시리즈하려고? ... 여러가지 생각한 결과, 나의 좋아하는 음식이다 "고성능 타입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중에서 상속을 중시하는 '리코 GR 시리즈'를 선택했다.

GR DIGITAL 개요

리코 GR DIGITAL 은 2005 년 (10 년 전에!)에 발매 된 고성능 단 초점 렌즈를 탑재 한 고급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이다.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 2 매와 특수 저 분산 렌즈 1 매 의해 각 수차를 억제 고성능 28mm 상당의 'GR LENS "고 유효한 약 813 화소의 1 / 1.8 인치 CCD 센서 + 새로운 이미지 엔진'GR ENGINE" 이 전문 유스에도 견딜 고품질 묘사를 낳는다.

또한 은염 카메라 "GR 시리즈 '를 방불케하는 세련된 질감 높은 마그네슘 합금 바디도 눈길을 끌었다.

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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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 GR II '는 2015 년 여름에 발매 된 현재의 최신 모델이다. 2013 년 발매 된 "GR"뿐만 아니라 유효 약 1,620 만 화소의 APS-C 사이즈의 CMOS 센서를 탑재하면서도 과거의 GR DIGITAL 시리즈 (1 / 1.8 형이나 1 / 1.7 인치 센서를 탑재하는 모델) 를 답습하는 바디 디자인과 크기 감을 실현. 그리고 GR 시리즈 최초로 Wi-Fi 기능 탑재로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도구와의 연계를 강화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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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오른쪽)와 나란히 비교해 보면 작은 센서 (1 / 1.8 인치)를 탑재하는 GR DIGITAL이 더 컴팩트 한 것이 잘 안다. 그러나 렌즈 정면에서 보이는 전옥은 몸집 바디의 GR II 쪽이 작은 (경통은 굵은지만).
모델명 GR DIGITAL GR II
출시 년월 2005 년 10 월 2015 년 7 월
촬상 소자 1 / 1.8 인치 원색 CCD APS-C 사이즈 CMOS
유효 화소 수 약 813 만 화소 약 1,620 만 화소
렌즈 (구성 초점 거리 개방 F 값) 5 군 6 매 5.9mm F2.4 5 군 7 매 18.3mm F2.8
촬영 거리 (표준) 약 0.3m ~ ∞ (렌즈 끝에서) 약 0.3m ~ ∞ (렌즈 끝에서)
촬영 거리 (매크로시) 약 0.015m ~ ∞ (렌즈 끝에서) 약 0.1m ~ ∞ (렌즈 끝에서)
셔터 속도 1 / 2,000 초 ~ 180 초 1 / 4,000 초 ~ 300 초
ISO 감도 AUTO 64 ~ 1600 (RAW 모드는 ISO1600 불가) AUTO, AUTO-HI 100 ~ 25600
기록 방식 (정지 화면) JPEG, RAW (DNG) JPEG, RAW (DNG)
기록 방식 (동영상) AVI (Motion JPEG) MPEG4 AVC / H.264
노출 보정 ± 2EV (1 / 3EV 단계) 정지 영상 촬영시 ± 4EV (1 / 3EV) 동영상 촬영시 ± 2EV (1 / 3EV)
모니터 2.5 인치 저온 폴리 실리콘 TFT 액정 (약 21 만 화소) 3.0 인치 투과형 액정 (약 123 만 도트)
기록 매체 SD 카드, 멀티미디어 카드, 내장 메모리 (26MB) SDXC / SDHC / SD 카드 (UHS-I 지원) 내장 메모리 (약 54MB)
크기 (※ 돌출부 제외) 107 × 58 × 25mm 117 × 62.8 × 34.7mm
무게 약 170g (본체 만) 약 221g 약 251g (배터리, SD 메모리 카드 포함)
전원 DB-60, AAA 형 건전지 × 2 DB-65
촬영 가능 매수 DB-60 약 250 개, AAA 알카라인 건전지 30 개 사진 촬영 약 320 장, 동영상 촬영 약 45 분 (모두 DB-65 사용시)

GR 시리즈 진화 과정

1996 년에 발매 된 은염 카메라 '리코 GR1 " 이것이 현재까지 계속되고있다 "GR 시리즈」의 원류이다. 슬림하고 세련된 바디의 소재는 가볍고 강도가 높은 마그네슘 합금을 채용. 거기에 왜곡이 적은 고성능 광각 28mm의 단 초점 "GR LENS '를 탑재했다.

그런 뛰어난 휴대 성과 고화질 성능을 겸비한 GR1는 고급 컴팩트를 대표하는 모델이 많은 프로 및 상급 아마추어 사진 작가의 "의지 할 수있는 서브 카메라"로지지된다. 덧붙여서, 나 자신도 GR1을 "촬영 여행의 서브 카메라"로 애용하게되었다.

그 후, 몸 소재의 등급을 낮춘 염가 판의 GR10 (1998 년). GR1의 후계기로, 전용 렌즈 후드 장착이나 뷰 파인더 조명이 가능하게되었다 GR1s (1998 년). 신개발의 초광각 21mm의 GR LENS를 탑재하는 파생 모델 GR21 (2001 년). GR1s의 후계기에서 오토 브래킷 기능과 MF 모드 등을 탑재 GR1v (2001 년). 이러한 GR 시리즈의 모델이 출시 된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 GR 시리즈는, 전출의 GR DIGITAL에서 고화소 화 된 센서 (유효 약 1,001 만 화소 1 / 1.75 인치 원색 CCD)를 탑재하여 RAW 기록시 기록 시간 단축 및 전자 수평계 의 탑재 등을 실현 한 GR DIGITAL II (2007 년). 유효 약 1,000 만 화소 1 / 1.7 인치 CCD와 개방 F1.9의 대구경 렌즈를 탑재 한 GR DIGITAL III (2009 년). 개방 F1.9 대구경 렌즈 외에도 센서 시프트 식의 손떨림 보정 기능을 탑재 한 GR DIGITAL Ⅳ (2011 년)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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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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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존의 "GR DIGITAL 시리즈"보다 훨씬 큰 APS-C 사이즈의 유효 약 1,620 만 화소 CMOS 센서를 탑재하는 GR (2013 년). 그리고 올해 출시 GR II ... 그리고 필름 카메라 시대를 포함하여 대략 2 년주기에서 후속 모델이 출시되어있다.

역대 GR DIGITAL과 현재 GR II를 익숙한 사람에게도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는 초대 "GR DIGITAL '의 디자인. 필름 카메라의 GR 시리즈는 "파트로네보다 얇은 바디"라는 것이 큰 장점 (파트로네가 수납되는 그립부 이외의 몸체 부분) 였지만, 그런 슬림 한 바디 라인도 답습되고있다.

달라진 · 변하지 않는 곳

몸 전체의 디자인과 각 조작부 (다이얼, 버튼, 레버)의 형상과 배치는 초대의 GR DIGITAL에서 현재 GR II까지 훌륭하게 답습되고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APS-C 사이즈의 대형 센서를 탑재하는 GR II는 전체적으로 GR DIGITAL보다 한층 정도 크고 무겁게되고있다.

실제로 한 손으로 잡고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실감 할 수있다. 각자의 손의 크기도 변화 겠지만, GR DIGITAL이라고 GR II는 없다 "손바닥에 맞는 감각"을 얻을 수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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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모델 GR에서 센서 크기가 극적으로 대형화 된 본 모델은 Wi-Fi 기능도 내장. 그런 GR II와 비교하면 초대 GR DIGITAL은 매우 작고 아기자기 느낀다. 하지만 두 몸도 가볍고 견고한 마그네슘 합금. 그리고 셔터 버튼과 모드 다이얼과 잠금 버튼 등의 조작계도 놀라 울 정도로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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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 플래시의 형상 이라든지도 분간 할 수 없을 정도 (이것은 GR DIGITAL 모노).
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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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면 푸른 빛과 어두움이 걱정되는 GR DIGITAL LCD 모니터 (촬영시 ​​화면). 음, 10 년전 디카 모니터는, 대체로 이런 느낌의 외관 이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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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GR DIGITAL의 경우 ISO 감도와 화이트 밸런스와 노출 보정을 초기 상태에서 변경하면 이러한 숫자와 아이콘이 황색으로 큼직 큼직하게 표시된다. 응 ~, 경고 표시처럼 ....
GR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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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치로 커지고, 약 12​​3 만 화소와 고정밀 GR II LCD 모니터. 수평 및 전후 방향의 기울기를 확인할 수있는 전자 수준기보기에도 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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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J. 레버 조작에 의한 촬영 기능의 표시 포맷은 초대의 GR DIGITAL과별로 다르지 않다.

또한 둘 다 몸 소재로 마그네슘 합금을 채용하고 있지만, 표면 처리의 차이에 의한 촉감은 상당히 다르다. GR DIGITAL은 거친이 적고 미끈 미끈한 촉감으로 GR II는 거친이 넉넉에서 힘든 느낌을 받는다. 릴리즈시의 소리와 느낌 관해서는 GR DIGITAL 메카 소리가 거의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하지만 GR II 분은 "딸깍 딸깍"고 비교적 큰 메카 소리가 난다.

조작면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지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호출 · 설정에 사용하는 후면 "ADJ"부품이 다르다. GR DIGITAL 모노는 "ADJ. 다이얼"하지만 GR II의 물건은 "ADJ. 레버"인 것이다. 다이얼과 레버 조작으로 우열을 가르기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나 개인은 연속적으로 조작 할 수있는 GR DIGITAL 다이얼 선호이지만.

후 노출 보정의 직접 조작 등에 사용하는 후면 우측 상단의 '+ 버튼 "모양이 조금 다르다. GR DIGITAL의 물건은 폭이 넓고 상하은 짧게, GR II의 물건은 폭이 좁은 위아래은 긴. 뭐, 이것은 어느 쪽이라도 좋은예요 (웃음).

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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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U / OK 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GR DIGITAL의 각 메뉴 표시. 도트 수가 적은 모니터 탓도 있지만, 1 화면의 정보량 (표시 항목)은 그리 많지 않다. 촬영은 3 화면에 13 개 설치 6 화면에 30 개의 설정 항목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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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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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롤 방식에서 나타나는 GR II의 각 메뉴 (촬영 설정, 주요 사용자 설정 설치)를 표시합니다. 1 화면에 표시되는 항목 수를 9 개로 많다 (GR DIGITAL 5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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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면에서 가장 크게 다른 것이 "각 인터랙션"것이다. 초대 모델의 GR DIGITAL은 어쨌든 매우 여유로운 가게!

우선 전원 버튼에 의한 시작과 종료가 한가로이. 제가 시도했는데, 시작 : 약 2 초 (작동 음이 신경이 쓰이는) 종료 : 약 2 초 (이것도 소리가 신경이 쓰이는 ...).

한편, GR II 분들은 시작 : 약 1.5 초 (작동 음이 작고 조용) 종료 : 약 1 초 (역시 조용한)이었다. 많은 경우 시작 시간 분을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두 모델 비교에서는 종료 시간의 차이가 더 궁금했다.

그리고이 압도적으로 다른 것이 화질 모드를 "RAW + JPEG"로 설정했을 때의 '데이터 굽기 시간 "이다. 같은 SD 카드를 사용하여 셔터를 눌러 액세스 램프가 종료 될 때까지의 소요 시간을 측정했다.

그 결과, GR DIGITAL : 약 10 초, GR II : 약 2 초는 큰 차이가 생겼다. 게다가 GR II 분들은 버퍼 메모리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쓰기가 종료하지 않고 연속적으로 촬영할 수있는 것이다. ... 그러고 보니 GR DIGITAL가 발매 된 직후 실제로 "RAW + JPEG」로 찍어 보았지만, 역시 쓰기 시간의 길이에 벽역 한 기억이 있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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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사용할 수있는 기록 미디어는 SD 카드와 멀티미디어 카드 (그리운!)에서 2GB 이상의 SDHC와 SDXC 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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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전원은 전용 충전지 「DB-60」이지만, AAA 형 건전지 나 충전지도 사용할 수있다.이 근처의 유연성을 높이는 GR 및 GR II에는없는 장점이라 할 수있다.

그리고, 촬영 작업 이외 관해서는 하단의 배터리 실 / 카드 슬롯이 좀 다르다. GR II는 전용 충전지의 스토퍼가 구비되어 있지만, GR DIGITAL에는 마개가 없어 슬롯 뚜껑으로 직접 진압 모습이된다.세세한 부분이지만, 마개을 갖춘 GR II 쪽이 안심할 수있을 것이다.

GR DIGITAL과 GR II의 묘사 경향을 비교

※ GR DIGITAL은 발매 당시의 개체 때문에 참고로 봐주세요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 찍어 비교해 보았다. GR DIGITAL 화면의 주변부에 주목하면 개방에서 F4 정도까지 주변 광량 저하가 느껴지지만,상의 선명도에 관해서는 개방에서도 거의 변함이 없다. 오히려 F5.6 이상으로 짜면 오히려 약간 달게된다.

같은 장면을 GR II로 촬영 한 것은 더 크고 더 높은 화소 센서 같은 매우 고정밀 묘사를 얻을 수있다. 조리개는 F5.6로 통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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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F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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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F5.6)

렌즈 화각은 모두 35mm 환산 28mm 상당하지만, GR DIGITAL 센서는 약 813 만 화소에서 GR II 센서는 약 1,620 만 화소. 당연히, 확대율 100 % 때의 "이미지 크기"는 달라진다. 그래서 GR DIGITAL 트리밍 부분에 맞게 GR II의 이미지도 낸다. 같은 범위가되도록 크기를 조정하여 양자를 비교해 보았다. 으응,이 방법으로 비교하면 역시 화소 수가 약 2 배의 GR II 고화질이 돋보이는군요.

같은 부분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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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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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매크로 성능 비교

일반 모드에서 최단 촬영 거리는 모두 렌즈 끝에서 약 30cm이다. 하지만 매크로 모드의 근접 능력은 상당히 다르다. GR DIGITAL는 약 1.5cm까지 초점 있지만, GR II는 약 10cm 인 것이다. GR II도 열심히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GR DIGITAL 육박 느낌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평범하게 느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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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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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GR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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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의 세부 정보를 표시시킨 재생 화면. "+ 버튼"의 L 측을 누르면 최대 8 배 (2,048 × 1,536 픽셀 이상의 설정으로 촬영)까지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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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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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표시시킨 재생 화면. 표시 스타일의 차이도 있지만, 왠지 GR DIGITAL보다 "부족"느낌. 좀 더 공간을 활용하면 좋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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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에서는 RAW 모드로 촬영 한 이미지를 카메라 내에서 RAW 현상하여 JPEG 포맷으로 변환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할 수도있다.

화이트 밸런스

"야외"를 선택하고 이미지 설정은 '보통'(GR DIGITAL)과 "표준"(GR II)와 같은 설정에서 푸른 하늘에 빛나는 주홍색 기차를 찍어 비교해 보았다.

전반적으로, GR DIGITAL 쪽이 뚜렷한 효과가 묘사 보인다. 또한, 푸른 하늘 부분을 비교해 보면, GR II의 것이 마젠타 성향의 색조에 보이지만 열차 "주홍색"을 비교해 보면 GR DIGITAL가 더 감칠맛 색 재현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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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 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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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 야외

ISO 감도에 대해

카메라의 구도에 따라 차이를 느끼는 것이 "고감도 성능"이다. 특히 이번 GR DIGITAL과 GR II처럼 약 10 년의 큰 격차가 있고 센서 크기도 크게 다르면 고감도 성능의 차이가 커 질 것이다.

물론, GR DIGITAL의 고감도는 힘들다. 수치 적으로도 "ISO1600 정지"그러나 ISO400 정도까지 감도를 높이면 색상 노이즈가 돌출하게된다. 최고 감도 ISO1600까지 높이면 최근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볼 수없는 예술적인 컬러 노이즈 축제 (웃음). 그러나 무리한 노이즈 처리는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부의 질감은별로 손실되지 않는다.

한편, APS-C 사이즈의 대형 센서를 채용하는 GR II는 ISO1600까지 올려도 노이즈 감은 적고 세부 질감도 양호. 하지만 ISO6400 정도가되면 노이즈 처리의 영향으로 세부 묘사와 질감이 아마め된다. 그리고 최고의 감도 ISO25600까지 높이면 얼룩 무늬에서 못생긴 컬러 노이즈가 볼 수있게되고, 세부 사항도 상당 달게 ...라고해도, GR DIGITAL의 이미지와 비교해 보면 "10 년간의 고감도 성능 진화 "를 강하게 느낀다.

최저 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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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 ISO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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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 ISO100
고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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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 ISO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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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 ISO1600
최고 감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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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DIGITAL : ISO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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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II : ISO25600

RAW 현상 및 JPEG 기록

초대 「GR DIGITAL "이 찍어 내고 JPEG 이미지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더욱 고품질 묘사를 얻고 싶다면, RAW 데이터를 현상 소프트에서 현상 (JPEG 이미지를 새로 만들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내가 상용하고있다 "SILKYPIX Developer Studio Pro6"에서 R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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