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강좌]FE 100-400mm F4.5-5.6 GM OSS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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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번역이라 좀 엉망인 부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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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FE 100-400mm F4.5-5.6 GM OSS는 초점 거리 400mm까지 커버하는 FE 렌즈 최초의 초망원 줌이다. 이미 발매되고있는 FE 70-200mm F2.8 GM OSS의 1.4 배 및 2 배의 텔레 컨버터에도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초망원 화각까지 커버 할 수있다.

렌즈의 사이즈 감은 A 마운트의 70-400mm F4-5.6 G SSM II와 거의 동등하면서 착탈식 삼각대를 제외한 무게는 약 1,395g에서 35mm 풀 사이즈의 초망원 줌로서는 톱 클래스의 경량 설계. 포커스 구동은 다이렉트 드라이브 SSM (DDSSM)와 더블 리니어 모터를 조합 한 플로팅기구를 채용하여 AF 구동 속도는 FE 렌즈 빠른한다.

최단 촬영 거리는 0.98m와 초망원 줌으로 놀라운 모일 것도 특징으로, 촬영 거리가 크게 변화하는 축구 등 필드 스포츠와 꽃 등을 초망원 매크로으로 촬영하고 싶을 때 위력을 발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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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와이드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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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무테레 끝

괴로운 망원 렌즈 선택

이 렌즈의 장점을 가장 꺼낼는 약 20 프레임 / 초에서 블랙 아웃 무료 연사가 할 수있는 소니 α9 것이다. 아니, α9의 연사 성능을 남김없이 끌어 내기 위해서는, 현재는이 렌즈가 필수적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닌 α9와 FE 100-400mm F4.5-5.6 GM OSS의 조합이 이상적인 것은 틀림 없다 하지만 괴로운 것은 그 가격.

α9 몸은 50 만엔 전후, FE 100-400mm F4.5-5.6 GM OSS은 29 만엔 전후의 실매 가격 때문에 모두 함께 80 만엔 전후의 지출을 강요된다. 적어도 지금의 저의 재력으로는 둘 다 사는 것은 절대로 무리 (웃음). 그냥 렌즈 만한다면 소유하고있는 장비를 붙잡 히게되면 할부로 어떻게 든 될지도 ......라는 어려운 상황이기도하다.

그래서 저의 개인적인 관심은 "α7R II 및 α6500에도 FE 100-400mm F4.5-5.6 GM OSS를 살 의미가 있는가?"이다. AF-S로 멈춰있는 피사체를 촬영할다면 A 마운트의 70-400mm F4-5.6 G SSM II에 LA-EA3 (마운트 어댑터)를 장착하면 충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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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이 A 마운트의 70-400mm F4-5.6 G SSM II + LA-EA3 왼쪽이 FE 100-400mm F4.5-5.6 GM OSS. 렌즈 크기는 거의 같지만, LA-EA3를 장착하면 70-400mm F4-5.6 G SSM II 쪽이 길이는 조금 길어진다

반대로, α9에 70-400mm F4-5.6 G SSM II + LA-EA3라면 약 10 프레임 / 초의 AF-C 연사가 가능하며, FE 100-400mm F4.5-5.6 GM OSS 대신 α9 바디를 구입, 소유 70-400mm F4-5.6 G SSM II를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행복하지 않을까?라고 마음이 흔들리는 날들.

그래서 FE 100-400mm F4.5-5.6 GM OSS를 α7R II 및 α6500에서 사용해보고,이 고민에 정착하자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리뷰를 제공하자.

망원 촬영이라면 α6500에 주목

전술 한 바와 같이, AF-S 촬영에 한정한다면 α7R II 및 α6500에 70-400mm F4-5.6 G SSM II + LA-EA3를 장착해도 화질 적으로는 충분히 만족할 수있다. 단, AF-C 촬영에서는 [연사 L]하지 않으면 AF가 추종하지 않기 때문에 α7R II라면 약 2.5 프레임 / 초, α6500에도 약 3 매 / 초까지 연속 촬영 속도가 빠진다.

히코 등 촬영 거리가 먼 피사체라면 첫 프레임에서 초점 고정되어 버리지 만, 연사 H에서 2 ~ 3 프레임 연속 촬영을 반복하면 실용 상 문제가 초점을 얻을 수 있지만, 스포츠 나 동물 등 촬영 거리가 짧고 전후의 움직임이 큰 피사체라고 어려운 것이있다.

그리고, A 마운트 렌즈를 LA-EA3에서 E 마운트 바디에 장착 한 경우에는 영역 '또는'유연한 명소, 록온 AF] 등 초점 영역 모드를 사용할 수없는 것도 현상이다.

그런 점에서 FE 100-400mm F4.5-5.6 GM OSS라면 당연히 [연사 H]에서도 AF-C가 추종하고 모든 초점 영역 모드를 제약없이 선택할 수 있으므로 카메라의 AF & 연사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있는 것이 매력이다.

다만, 동체에 대한 추종 성능 물기는 α9과 큰 차이가 있으며, 특히 α7R II라고 화소 수가 많고, 핀트가 엄격하게 알 수 있으며, 동물원 레서 팬더 등 중 근거리 영역에서는 다소 수율은 낮은 .

히코처럼 촬영 거리가 긴 피사체라면 어떻게 든 움직임에 추종 할 것이 많다. 어느 쪽인가하면 4D FOCUS을 구 α6500 쪽이 약 11 프레임 / 초로 연사가 빠르고, 상면 위상차 AF 영역이 촬영 화면 주변까지 폭넓게 커버하고있는 점은 동체 촬영에 유리.

게다가 APS-C 포맷이므로 150-600mm 상당와 약 1.5 배의 망원 효과를 얻을 수있는 점도 히코 등을 촬영할 때 매우 편리하고 안락했다.

위상차 AF가 가능한 조리개 값에주의

그것과 α9는 F11까지 상면 위상차 AF가 작동하는 반면 α7R II 및 α6500에서 상면 위상차 AF가 효과는 F8까지 이보다 낮은 조리개 값으로 설정하여 AF-C 촬영하는 경우 AF-C의 초점은 가능하지만, 콘트라스트 AF만을 AF 제어하기 때문에 "흔들"라는 초점을 전후에 미동 계속하면서 피사체의 움직임에 추종하기 위해 AF의 품위와 성능은 저하된다.

특히 2 배 텔레 컨버터를 장착하면 개방 F11되므로, 위상차 AF-C 촬영을 할 수있는 것은 α9뿐. 헬리콥터의 로터와 프로펠러를 피탁과 멈춰 버리지 않도록 셔터 스피드를 떨어 싶을 때도, α9 쪽이 1 단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해서 상면 위상차 AF-C 촬영할 수있는 여유가있다.

하지만 낮에는 1/250 초 이하의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로 촬영하면 ISO100에서도 F11보다 좁혀진 경우도 많고, 팬 촬영을한다면 적절한 농도의 ND 필터를 병용하고 싶은 곳. 또한 콘트라스트 AF에서도 AF-C 촬영은 가능하기 때문에 성능과 AF 동작의 품위는 저하하지만 α7R II 및 α6500도 나름대로 결과를내는 것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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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 맨 앞면에는 방오 대책으로 불소 코팅이되어 있기 때문에, 얼룩이있는 크고 또한 얼룩이 묻어도 닦아 내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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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 측면에는 AF / MF 전환 포커스 리미터 (FULL / ∞ ~ 3m), 손떨림 보정 ON / OFF, 손떨림 보정 모드 전환 각 스위치를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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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드는 꽃 모양이 아닌 원. PL 필터 창문도 제대로 장착되어있다

A 마운트의 70-400mm와 망원 비교

다음 묘사 성능. A 마운트의 70-400mm F4-5.6 G SSM II는 1,2 위를 다투는 최고의 묘사를 자랑하는 초망원 줌 개인적으로도 LA-EA3 통해 α7R II에 장착하여 애용하고있다.

정직이 광학 설계를 기반으로 FE 렌즈 화를 도모 주면 만만세 생각했던 정도지만 이번에 FE 100-400mm F4.5-5.6 GM OSS와 망원 묘사를 찍어 비교해 그 차이 섬뜩.

FE 100-400mm F4.5-5.6 GM OSS의 예리함 날카로운 개방 묘사에 비해 지금까지 샤프하다고 생각했다 70-400mm F4-5.6 G SSM II의 개방 묘사는 분명히 해상도가 느슨하고 개방 1 단 맞추고 촬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되었다.

70-400mm F4-5.6 G SSM II

※ 공통 설정 : α7R II / -0.3EV / ISO400 / 조리개 우선 AE / 400mm

렌즈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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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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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

FE 100-400mm F4.5-5.6 GM OSS

※ 공통 설정 : α7R II / -0.3EV / ISO400 / 조리개 우선 AE / 400mm

렌즈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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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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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배 텔레 컨버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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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 텔레 컨버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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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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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

초점 거리 조리개 다른 화질

또한 FE 100-400mm F4.5-5.6 GM OSS의 주요 초점 거리 영역에서 조리개를 1 단씩 짜 해상 체크를 해봤는데, 개방 조리개에서 제대로 해상 있고, 짠 후 극적으로 해상도가 좋지 않거나 주변 화질이 향상하는 타입이 아니다.

※ 공통 설정 : α7R II / + 0.3EV / ISO400 / 조리개 우선 AE

1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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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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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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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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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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